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 허준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여러분은 한국어 공부를 할 때 모르는 단어나 문법이 나오면 무엇을 찾나요?
저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그리고 모르는 문법이 나오면 문법 책을 봅니다.
그렇다면 옛날 사람들은 의학에 관한 모르는 문제가 생겼을 때 무엇을 찾았을까요?
오늘의 인물이 그 해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 허준이지요.
허준의 대표적인 업적인 ‘동의보감’에 대해서 말하기에 앞서 우선 허준이란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젊은 시절, 전라도 지역에서 활약했던 허준은 서울의 양반들 사이에서도 의술이 뛰어나다는 칭송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 후, 고향을 떠나 그 시대에 최고의 명의라고 하는 ‘유의태’라는 스승으로부터 의학을 배웠다고 하는데요...
열심히 의술을 배운 허준은 가난하고 어려운 환자들의 병을 신분에 상관없이 모두 친절하게 치료해 줌으로써 그의 이름을 온 나라 전체에 널리 알렸다고 하네요.
여기 명의 허준과 그의 스승, 유의태, 에 관한 유명한 전설이 있습니다…
여러분 한번 들어보시겠습니까?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 의학 발전에 큰 뜻을 품고 있었던 한 스승은 그의 제자에게 올바른 해부술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의 몸을 내줬다고 합니다.
엄청난 슬픔과 아픔을 머금고 제자의 해부는 시작되었으며 스승의 오장육부를 허준은 눈과 손 그리고 마음으로 하나하나 빠짐없이 정성을 다해 해부를 했다고 합니다.
이 전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판별되지는 않았지만 이 전설만으로도 그 두 사람이 얼마나 한국 의학에 뜻이 깊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지 않으세요...
그런 허준이 16년간의 연구 끝에 25권의 방대한 한의서인 ‘동의보감’을 완성하게 되는데요…
그 ‘동의보감’은 당시 동양의학 전체를 간편하게 종합해 정리한 ‘의학 백과사전’이라고 불릴 만한 세계적인 문서라고 하네요.
이 동의보감의 특징은 한국 사람들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과 한국 땅에서 나는 약초 등을 연구하여 한국 한방 의학 발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동의보감’은 일본과 중국에서도 많은 인정을 받기까지 해서 중국에서는 “동의보감은 백성을 보호해주는 신선의 경전이요, 의사들의 비법을 담은 문서이다”라고 극찬을 했을 정도라네요.
결코 소외된 일반 백성들을 잊지 않았던 명의, 허준.
그의 민중을 향한 사랑은 400년이 지난 오늘날의 의사들에게도 많은 교훈과 배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 또한 허준으로부터 배우고 느낀 점이 많이 있습니다.
허준의 의학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저에게 한국어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키우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허준의 민중을 향한 사랑은 저에게 한국어를 배우는 여러분들에 대한 사랑을 키우라고 말을 하고 있고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여러분도 한국어에 대한 열정 많이 키우시고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까지 안녕~~

7 Comments

Hide
Please to leave a comment.
😄 😞 😳 😁 😒 😎 😠 😆 😅 😜 😉 😭 😇 😴 😮 😈 ❤️️ 👍

KoreanClass101.com Verified
Wednesday at 06:30 PM
Pinned Comment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 허준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여러분은 한국어 공부를 할 때 모르는 단어나 문법이 나오면 무엇을 찾나요?  저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그리고 모르는 문법이 나오면 문법 책을 봅니다.  그렇다면 옛날 사람들은 의학에 관한 모르는 문제가 생겼을 때 무엇을 찾았을까요?  오늘의 인물이 그 해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 '허준'이지요.  허준의 대표적인 업적인 ‘동의보감’에 대해서 말하기에 앞서 우선 허준이란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젊은 시절, 전라도 지역에서 활약했던 허준은 서울의 양반들 사이에서도 의술이 뛰어나다는 칭송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 후, 고향을 떠나 그 시대에 최고의 명의라고 하는 ‘유의태’라는 스승으로부터 의학을 배웠다고 하는데요...  열심히 의술을 배운 허준은 가난하고 어려운 환자들의 병을 신분에 상관없이 모두 친절하게 치료해 줌으로써 그의 이름을 온 나라 전체에 널리 알렸다고 하네요.  

여기 명의 허준과 그의 스승, 유의태, 에 관한 유명한 전설이 있습니다…  여러분 한번 들어보시겠습니까?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 의학 발전에 큰 뜻을 품고 있었던 한 스승은 그의 제자에게 올바른 해부술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의 몸을 내줬다고 합니다.  엄청난 슬픔과 아픔을 머금고 제자의 해부는 시작되었으며 스승의 오장육부를 허준은 눈과 손 그리고 마음으로 하나하나 빠짐없이 정성을 다해 해부를 했다고 합니다.  이 전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판별되지는 않았지만 이 전설만으로도 그 두 사람이 얼마나 한국 의학에 뜻이 깊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지 않으세요...  

그런 허준이 16년간의 연구 끝에 25권의 방대한 한의서인 ‘동의보감’을 완성하게 되는데요...  그 ‘동의보감’은 당시 동양의학 전체를 간편하게 종합해 정리한 ‘의학 백과사전’이라고 불릴 만한 세계적인 문서라고 하네요.  이 동의보감의 특징은 한국 사람들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과 한국 땅에서 나는 약초 등을 연구하여 한국 한방 의학 발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동의보감’은 일본과 중국에서도 많은 인정을 받기까지 해서 중국에서는 “동의보감은 백성을 보호해주는 신선의 경전이요, 의사들의 비법을 담은 문서이다”라고 극찬을 했을 정도라네요.  

결코 소외된 일반 백성들을 잊지 않았던 명의, 허준.  그의 민중을 향한 사랑은 400년이 지난 오늘날의 의사들에게도 많은 교훈과 배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 또한 허준으로부터 배우고 느낀 점이 많이 있습니다.  허준의 의학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저에게 한국어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키우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허준의 민중을 향한 사랑은 저에게 한국어를 배우는 여러분들에 대한 사랑을 키우라고 말을 하고 있고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여러분도 한국어에 대한 열정 많이 키우시고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까지 안녕~~

Tim
Friday at 10:44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razz::razz: "Hello Nestle~"


Thanks for listening and writing this -

독도는 우리 땅.일본의 안이예요.

저는 일본 사람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을 더 좋아합니다.

저는 초급 학새이 있습니다 . 선생님이

없습니다.

:eek::wink::razz::mrgreen:


There are a lot to talk about 독도. (personally I don't want to...)

I like Japanese and Sushi a lot. You like Korean food more? What's your favorite Korean food?


you wrote, "저는 초급 학새이 있습니다"

Sorry... I could translate this into two meanings,

one is "you are a Korean Beginner."

the other one is "you have an elementary boy/girl."

Doesn't matter! What you are trying to say is that you need a Korean teacher, right?


I don't call myself "a Korean teacher" but I'd like to be your Korean assistant. I think... you might be interested in listening to Absolute Beginner Season 2 lesson 4 since it covers about 'Object-Marking Particles'.


you wrote, "저는 일본 사람이 좋아합니다"

How about... 저는 일본 사람"을" 좋아합니다??? :roll::wink::eek:


I hope to meet you throughout the lesson.

Thanks for visiting and listening to our lessons.

cheers,


Tim :cool:

Tim
Friday at 10:33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razz::razz::razz:

I've seen your post - "I posted about Heo Jun in the forum - thanks again"

Before writing this blog, I didn't know about Heo Jun's background as a 노비 (slave).

That's what I admire him the most for.

Thanks for listening, George~~

cheers,


Tim :cool:

George Posten
Thursday at 04:15 P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수고 많이 하셨어요 팀 선생님.

Nestle
Thursday at 04:56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독도는 우리 땅.일본의 안이예요.

저는 일본 사람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을 더 좋아합니다.

저는 초급 학새이 있습니다 . 선생님이

없습니다.


좋은 하루 돠세요!!

George Posten
Thursday at 04:13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oops - sorry for the typo 허준 Heo Jun ..don't know how that 'y' slipped in there


Anyway remember I posted about Heo Jun in the forum - thanks again

George Posten
Thursday at 04:10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Teacher Tim,

I really love this lesson because Hyeo Jun is also one of my very favorite Korean great men. I'll write more a little l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