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안녕하세요. 윤세화입니다.
오늘은 제가 브라질 여행을 다녀온 것을 말씀 드릴까 해요.
작년에 제가 처음으로 브라질을 다녀왔는데요.
남아메리카에 처음 가는 여행이라 무척 기대했답니다.
브라질 상파울로에 10시간 정도 비행기를 타고 도착을 했는데요.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건 사람들이 참 예뻤어요. 여자분들이 참 예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짧은 여행이라 뭐 그렇게 많은 곳을 둘러 보지는 못했지만, 재미있게 보내고 왔답니다.
인상적인 건 길거리에 정말 많은 경비원들이나 경찰들이 있었어요.
어디든 큰 쇼핑몰이 있는 곳에는 항상 3~4명 정도 경찰관들이 꼭 있더라고요. 그리고 역시 적도에 가까운 나라이라 조금만 걸어 다녀도 금방 몸이 갈색으로 변하더군요.
별로 뜨겁다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잠시 야외 활동에 그렇게 선탠이 쉽게 된다는 게 참 신기했습니다.
제가 브라질 말-포루투칼 어를 전혀 하지 못해서 무척이나 고생했는데요.
또 브라질 사람들은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더라고요.
결국 물건을 살 때는 손짓, 발짓하면서 영어를 섞어서 사용했는데 역시 세계공용어는 바디 랭귀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브라질에 대해서 가장 좋아했던 거요?
음식이 너무 너무 맛있었어요.
과일부터 시작해서 작은 컵케이크도 어쩌면 그렇게 예쁘고 맛있는지 너무 너무 신기하고 맛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어요.
한국에서는 한번도 보지 못했던 음식들이 정말 맛있었답니다.
첫날에 고기 뷔페를 갔는데 저는 그렇게 맛있는 소고기를 처음으로 먹어보았습니다.
나중에 상파울로를 잠시 벗어날 일이 있었는데요. 신기하게도 대부분의 집들이 빨간색 흙으로 지어진 것들이 참 예뻤습니다.
그렇게 1주일 동안 짧게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는데요. 벌써부터 브라질의 맛있는 음식 참 그립네요.
여러분이 가 본 가장 이국적인 장소는 어디인가요?
아시아의 어떤 나라들이 이국적으로 느껴지던가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건강하세요. 다음 주에 뵐게요. 감사합니다.

18 Comments

Hide
Please to leave a comment.
😄 😞 😳 😁 😒 😎 😠 😆 😅 😜 😉 😭 😇 😴 😮 😈 ❤️️ 👍

KoreanClass101.com Verified
Wednesday at 06:30 PM
Pinned Comment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안녕하세요. 윤세화입니다. 오늘은 제가 브라질 여행을 다녀온 것을 말씀 드릴까 해요. 작년에 제가 처음으로 브라질을 다녀왔는데요. 남아메리카에 처음 가는 여행이라 무척 기대했답니다. 브라질 상파울로에 10시간 정도 비행기를 타고 도착을 했는데요.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건 사람들이 참 예뻤어요. 여자분들이 참 예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짧은 여행이라 뭐 그렇게 많은 곳을 둘러 보지는 못했지만, 재미있게 보내고 왔답니다. 인상적인 건 길거리에 정말 많은 경비원들이나 경찰들이 있었어요. 어디든 큰 쇼핑몰이 있는 곳에는 항상 3~4명 정도 경찰관들이 꼭 있더라고요. 그리고 역시 적도에 가까운 나라이라 조금만 걸어 다녀도 금방 몸이 갈색으로 변하더군요. 별로 뜨겁다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잠시 야외 활동에 그렇게 선탠이 쉽게 된다는 게 참 신기했습니다. 제가 브라질 말-포루투칼 어를 전혀 하지 못해서 무척이나 고생했는데요. 또 브라질 사람들은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더라고요. 결국 물건을 살 때는 손짓, 발짓하면서 영어를 섞어서 사용했는데 역시 세계공용어는 바디 랭귀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브라질에 대해서 가장 좋아했던 거요? 음식이 너무 너무 맛있었어요. 과일부터 시작해서 작은 컵케이크도 어쩌면 그렇게 예쁘고 맛있는지  너무 너무 신기하고 맛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어요. 한국에서는 한번도 보지 못했던 음식들이 정말 맛있었답니다. 첫날에 고기 뷔페를 갔는데 저는 그렇게 맛있는 소고기를 처음으로 먹어보았습니다. 나중에 상파울로를 잠시 벗어날 일이 있었는데요. 신기하게도 대부분의 집들이 빨간색 흙으로 지어진 것들이 참 예뻤습니다. 그렇게 1주일 동안 짧게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는데요. 벌써부터 브라질의 맛있는 음식 참 그립네요. 여러분이 가 본 가장 이국적인 장소는 어디인가요? 아시아의 어떤 나라들이 이국적으로 느껴지던가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건강하세요. 다음 주에 뵐게요. 감사합니다.

 

Saturday at 12:19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The way I understand it 주로 ‘좋았다’는 ‘it was good’ 하지만, 좋았던 = 좋아하던 ‘it was liked’ 쭉 ‘liked’이고 ‘좋아했던’은 ‘used to like’라는 뜻이 있는 것 같아요. "


비슷한 뜻이도 불구하고 '좋아하던'은 다른 거예요. 예를 들어서:

- 옛날 호떡은 좋아하던 거예요. 오늘의 건 맛이없거든요.


비교하면은:

- 그 음악회의 첫 번째 노래가 제일 좋아했던 거예요!


'좋아하던'은 옛날에 계속 좋아하고 있었던 것에 해당해요. '좋아했던'은 딱 한 순간의 즐겼던 것이에요. 혹시 스페인어나 프랑스어로 생각하면 preterite와 imperfect 시제는 비슷하게 쓰이는것 같은데요.

Quería una pieza de pan cada vez que me levantaba.

Quise una pieza de pan, pero no pude conseguirla.

윗 예문들 그 차이를 보여주려고 해요. 첫 번째 문장은 맨날의 행동이니 imperfect를 써야되요. 마찬가지로 '원하던' (비슷하게 원하곤 했던) 빵에 해당하지 않아요? 그리고 두 번째는 빵을 원했는데 못 받았어요 - 끝. 이해가 되신가요?


다르게 쓰이는 경우에 따라 다르는데요. 말이 되기를 바라요. 만약에 윤세화님은 온다면은 천명해주시지 않을텐데?... ;)

George Posten
Friday at 05:04 P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looking for the next lesson? it got mistakenly filed under "beginner"

Se Hwa Yoon
Monday at 10:49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Eric 님

하하

왜 돌아왔냐구요?

여행은 잠시 간것이여서 다시 미국으로 공부하러 왔지요.

그때가 석사를 한창 공부하고 있던 때였거든요.

맞아요

바디 랭귀지는 어디서는 ok!


Daniel K 님

저도 태국에 3번을 다녀왔습니다.

참 아름다운 나라여요.

크리스마스를 그곳에서 보냈던 생각이 나네요

한국에서는 항상 겨울인데 더운 여름인 곳에서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보낸게 참 기억에 남아요.

태국 음식도 참 맛있어요.

그렇죠?


췗 님

하하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이름인것 같아요.

부연 설명 감사합니다.

꾸벅

George Posten
Sunday at 03:14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Chelp? I always understood it the way you do, but lately I noticed when the retrospective modifier '던" is used there seem to be some special considerations that confuse me:


The way I understand it 주로 '좋았다'는 'it was good' 하지만, 좋았던 = 좋아하던 'it was liked' 쭉 'liked'이고 '좋아했던'은 'used to like'라는 뜻이 있는 것 같아요.

Sunday at 12:09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왜 이름이 안읽혀질까요?" - 그럼, 췗이라서 진짜 이름이 아닌지 어떻게 알죠? :lol: 사실은 그 이름이 좋아해서 쓰는것이 이거든요. (한글로는 되도록 밀집하여 쓰이는 문자이에요)


"좋았던은 liked to

좋아했던 used to like 가 맞습니다.

“했” 이 들어가는 모든 단어가 used to 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이경우는 그렇게 되겠네요."


에, 이 문맥으로는 used to like 아니라 그냥 liked는 맞겠어요. 왜냐하면 한번만 해외가서 자주 하는 행동아니거든요. 그래서 그 시제에는 과거를 쓰이는거예요. 근데 '좋아했던'은 주로 liked에 해당해요.

Daniel K
Saturday at 08:41 P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저는 윤세화 쌤에 비하면 여행을 자주 다녀오지 않았네요. 선생님이 여행하시면서 기억에 인상적인 남은 게 많으신가 봐요. 저도 언젠가 이렇게 많은 나라에서 다닐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어요!


제가 다녔던 나라 중에 가장 이국적인 나라 뭐냐고요? 태국이겠네요. 이스라엘하고 일본에서도 여행한 적이 있는데 태국이 열대의 나라이니까 ("나라니까"? 왠지 전자가 더 자연스러운 것 같은데...) 다닌 느낌이 완전히 달랐어요. 특히 1월에 간 거라서 티셔츠만 가볍게 입고 다니는 게 신기했더군요. 또 길거리에서 여라 가지의 못 보던 음식을 파는 가판대를 지나가는 것도 인상적이었어요.


그리고 선생님처럼 처음 태국에 도착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건 멋있는 사람들이었어요. 공항이라도 멋있는 사람 몇 명 있었는지 셀 수 없었네요. 태국인들이 정말 예뻐요!


그런데 요즘 방콕말고도 태국에 정치적인 불안정이 심하네요. 아주 멋진 나라이니까 전쟁이 일어날까 봐 걱정해서 속상하네요. 다 빨리 풀었으면 좋겠지만 사실... 금방 다 풀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cry:

Eric
Saturday at 11:46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안녕하세요. 윤선생님께서 부라질을 방문하기를 저에게 잘 납득시켜네요! 해빛하고 신기하게 맜있는 음식하고 아주 예쁜 여자분들 (멋있는 남자분들도?) 등 등 있으니까… 근데 질문 하나 있어요: 윤선생님이 왜 도라왔어요? :wink:

저는 아시아에 한번밖에 간 적이 없고 그 때는 며칠 동안 일본에 보냈어요. 출장갔어요. 후지산의 가까운 장소에 일해야 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와 일본을 비교할 수 없잖아요. 그 나라에 도쿄처럼 재미있는 대도시들을 이국적인 장소 안 불겠는데 작은 전통적인 마을들을 감탄했어요. 일본식 기와는 특히 눈길을 끌었어요. 제 일어는 기초 일어 이지만 이상하게도 지역 일본분에께 수줍게 질문 물어보는 게 즐겼어요. 보통 질문 2-3개쯤 제 숙어집가지고 연습했는데도 저도 곧 손짓해야 됐군요! 어디든지 바디 랭귀지는 Eric의 공용어 이에요. :mrgreen:

Se Hwa Yoon
Friday at 03:44 P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나영훈님

나영훈님의 말씀대로

좋았던은 liked to

좋아했던 used to like 가 맞습니다.

"했" 이 들어가는 모든 단어가 used to 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이경우는 그렇게 되겠네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저도 더 힘내서 열심히 할께요 ^^


췗 님

왜 이름이 안읽혀질까요?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Vicky 님

매번 koreanclass101 에 오셔서 꾸준히 공부하시면 실력이 많이 늘거예요.

화이팅!


Tim 님

적극적인 멘트 항상 감사드려요.

tim
Friday at 10:17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wink:

I do feel sorry for Vicky. I am sorry.

Is there anything to help you out?

Come and visit our website often, then you will learn it one y one, piece by piece.

There are tons of good comments/thoughts/advices/insights to learn Korean.

More importantly we can see them free like you do here.

Do not give it up, Vicky.

Feel free to sak or leave any question here.

I will, so does KoreanClass101.com, do our best to help you out.

cheers, Vicky~~~!:wink::wink:

Vicky
Friday at 04:28 AM
Your comment is awaiting moderation.

I need to learn Korean... but it is still so difficult, and i don't have the money to pay for lessens:c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