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이순신 장군의 정신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여러분은 누가 이런말을 했는지 아시나요?
"나의 죽음을 적에게 알리지 말라!"
저는 항상 용기있는 리더들을 좋아합니다.
어려서부터도 그랬지만, 성인이 된 후에는 더욱더 리더들의 삶의 방식과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은, 물론 저를 포함해서, 리더의 삶을 마음속 깊이 추구하지요.
그런 리더들을 존경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리더의 삶의 방식이나 생각을 그대로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에겐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무언가가 있으며 그 무언가를 위해 목숨도 버리는 ‘용기’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저는 오늘 한국의 위인들 중에 이순신 장군, 특히 장군의 훌륭한 네 가지 정신에 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첫째, 모든 위인들이 그렇듯 이순신 장군의 리더쉽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고 명료한 것입니다 – 나라사랑, 백성사랑!
계급이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항상 자신의 임무에 온 힘을 다하였으며, 임진왜란 발발 이후에는 조선 수군의 수장으로서 나라의 바다를 목숨을 걸고 지켜내었습니다.
상관들의 모함과 시기 그리고 심지어 죄인으로 몰려 처형 직전에 이르는 고난에도 이순신 장군은 나라 사랑과 백성 사랑을 굳건히 실천하였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정치인들이 꼭 가져야 할 정신이 있다면 아마도 그것은 끝까지 나라를 지키고 백성을 돌보는 그런 나라 사랑, 백성 사랑, 이웃 사랑 정신이 아닐까요…
둘째, 나라 사랑과 백성 사랑이 이순신 장군의 궁극적인 이유였다면 장군의 리더쉽의 방식은 정의실현에 있습니다.
그는 무관으로서 항상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였으며, 옳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상관이나 권력자에게도 서슴없이 오류를 지적하는 직언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장군은 공을 세울 기회를 여러 부하 장수들에게 골고루 주고 이들의 공을 높이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장군은 일평생 본인의 신념에 따라 정의를 실천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의로써 타인을 평가하기에 앞서 장군 스스로 온전히 정의를 실천하는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셋째, 역사적으로 훌륭한 리더들이 그러하듯 이순신 장군의 창의 정신은 오늘날의 젊은 세대에게도 꼭 필요한 정신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창의력은 약점을 강점으로, 위기를 기회로, 무에서 유로 변화시키는 힘입니다.
장군은 이 창의력을 바탕으로 예전의 전투함과는 비교할 수 없는, 구조나 그 성능 면에서 아주 창의적이고 우수한 ‘거북선’을 만들어 여러번의 해전에서 승리를 이끌어 내기도 하였지요.
마지막으로, 이순신 장군은 23번의 해전을 치러 한 번도 패하지 않은 불패의 장수입니다.
장군의 이런 불패 신화는 철저한 준비, 뛰어난 전략, 그리고 자아의 믿음과 용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장군의 철저한 준비력은 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맞설 수 있는 무기를 제작하게 하였고 그것에 맞게 수군을 훈련, 준비시켰으며, 장군의 뛰어난 전략과 전술은 심지어 아군에게 불리한 장소와 상황마저도 기회로 바꾸어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전투에서 항상 솔선수범하여 용감히 온 힘을 다하는 모습은 많은 부하들에게도 본보기가 되어 엄청난 리더쉽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지요.
저는 이글을 쓰면서 다시한번 제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이순신 장군님의 훌륭한 정신 – 백성사랑, 정의실현, 창의력, 철저한 준비, 뛰어난 전략 그리고 자아의 믿음과 용기 – 를 본받아 보다 쉽고 재밌고 창의적이며 능률적인 한국어 수업들을 통해 이순신 장군님의 정신을 조금이나마 여러분에게 전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유명한 이순신 장군의 명언을 끝으로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
그럼 다음시간에 뵐께요.
여러분 안녕~~!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