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결혼식 음식 “국수”의 유래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줄리아입니다.
어제 제가 친구를 만났는데 친구가 하는 말이 “너는 국수 언제 먹여 줄 거야?” 하는 거예요.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일까요?
국수를 사 달라는 말일까요?
아님, 이 친구가 손을 다쳐서 정말 먹여 달라는 말일까요?
이 질문에 담겨있는 의미를 여러분은 상상도 못 하실 거예요.
한국에서 “국수 언제 먹여 줄 거야?” 라는 질문은 “언제 결혼할 거야?” 라는 의미입니다.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죠?
요즈음에는 결혼식 음식으로 국수를 하는 사람이 많이 없지만,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결혼식하면 당연히 ‘국수’를 떠올렸답니다.
한국에서 이 ‘국수’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과거에 밀의 생산이 그리 많지 않았던 한국에서의 국수는 생일, 혼례 등 경사스러운 날에만 먹는 특별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길게 이어진 모양처럼 ‘장수’의 의미를 담고 있는 국수는 한때 생일 음식이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결혼식에서 대접하게 된 것도 신랑과 신부의 결연이 오래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어서라고 합니다.
그래서 국수는 결혼식 음식이 되었고요.
이제 여러분의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지금은 이 국수가 라면처럼 출출할 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 되어서 갈비탕이나 뷔페 같은 더 고급스러운 음식이 결혼식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풍습에 의해 생긴 말은 여전히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있답니다.
만약 제가 결혼을 하게 된다면 어렸을 적의 추억을 살려 국수를 결혼식 음식으로 하고 싶네요.
그럼 다음 시간까지 안녕히 계세요.
^o^ 줄리아에게 말해봐!
여러분의 나라에는 결혼식 음식으로 무엇이 있나요?
어떤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