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과거 농경사회였던 한국에서는 얼마나 추수를 잘 하는 지가 가장 중요했는데요. 그래서 추수가 끝난 뒤 조상님들께 감사하는 제사를 지내는 날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음력 8월 15일 추석입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추수가 끝난 뒤 조상들에게 감사 제사를 지내고, 추수한 음식을 마을 사람들과 함께 나눴던 명절인 추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추석이 다가올 때,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어디인지 알고 있으세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추석날이 되면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산으로 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로 벌초를 하기 위해서인데요. 산이 많은 한국에서는 주로 전망이 좋은 산에 조상님들의 무덤을 모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추석이 되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산에 있는 조상님의 무덤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무덤 근처에 나있는 풀들을 잘라서 무덤을 보기 좋게 만드는데요. 이런 행사를 '벌초'라고 합니다.
이렇게 가족들이 다 함께 성묘를 드리고 벌초를 하고 난 다음에는 다함께 식사를 합니다. 이 때에는 그 해 추수한 햇곡식으로 여러가지 음식을 만드는데요. 그 중에서 추석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송편'입니다.
송편은 쌀로 만든 떡 안에 콩이나 깨를 넣은 다음, 솥에 쪄서 만든 음식입니다. 추석이 되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초록색, 하얀색, 노란색, 분홍색 등 다양한 색깔로 된 송편을 만듭니다.
추석날 시골에 가면 마을 한가운데에서 강강수월래를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강강수월래는 여자만 참여할 수 있는데요. 강강수월래를 하기 전, 한복을 입은 여러 여성들이 서로 손을 잡아 둥글게 원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강강수월래'라는 단어가 들어간 노래를 부르면서 한 방향으로 춤을 춥니다. 이 놀이가 바로 '강강수월래'입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추석에는 또 다른 이름이 있다는 걸요. 바로 '한가위'입니다. '한'은 '크다'는 의미이고, '가위'는 '가운데'라는 의미의 단어입니다. 추석이 있는 음력 8월 15일은 8월에 한 가운데 있죠? 그래서 추석을 '한가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추석이 다가올 때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시장'입니다. 추석이 오기 전 시장에 가면 전국 각지에서 온 신선한 과일과 곡식들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추석을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찾아서 추석날 만들 음식의 재료를 삽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의 나라에서도 추수를 기념하는 날이 있나요?
KoreanClass101.com(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