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여러분은 대한민국에 "국교"가 없다는 것 알고 계세요?
한국에서는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불교의 대표적인 기념일이자 공휴일인 "부처님 오신날"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부처님 오신날은 음력 5월 18일로,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가 태어난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기원전"37년에 한반도에 세워진 고구려라는 나라서부터 불교를 국교로 지정했는데요. 그때부터 부처님 오신날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부처님 오신날이 되면 사람들이 "거북이"나 물고기를 들고 강가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한국에는 서울과 같은 도시보다는 "지방"의 산 속에 큰 "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 오신날이 되면 사람들은 전국 여기저기에 있는 큰 절들을 방문하는데요.
절 가운데에 있는 "석탑" 주위를 돌면서 소원을 빌기도 하고, "연등" 안에 소원을 적은 종이를 넣기도 하면서 절 안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합니다.
부처님 오신날에 가장 유명한 행사는 바로 연등회입니다. 연등은 "연꽃" 모양을 한 등을 의미하는데요. 이 연등 안에 먼저 소원을 적은 종이를 넣은 다음, "촛불"이나 전구를 넣어 연등 속을 환하게 밝힙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밝혀진 연등을 절 안에 걸게되구요.
연등행사가 있는 날에 절에 가면 수만개의 연등이 절을 환하게 밝힌 모습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부처님 오신날에 가면 절에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 때 먹는 음식이 '"사찰"비빔밥'입니다.
여러분은 고추장과 밥, 야채, 고기를 섞어 만드는 "대표적"인 한국음식 '비빔밥' 많이 들어보셨죠?
절에서는 이 비빔밥 안에 고기를 넣지 않습니다. 그리고 절 주변에서 직접 "재배한" 나물을 넣어서 비빔밥을 만듭니다.
이 비빔밥은 고기가 들어있지 않아서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 오신날에는 절에 가서 이 사찰비빔밥을 먹습니다.
여러분은 부처님 오신날의 또다른 이름을 알고 있으세요? 바로 "석가탄신일" 입니다. 석가는 부처님, 탄신일은 태어난 날이라는 의미의 한자어에요. 석가탄신일과 부처님오신날 모두 같은 날이라는거 기억해두세요.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석가탄신일에 사람들은 "방생"을 하기 위해 거북이와 물고기를 가지고 강가로 갑니다. 방생은 집에서 키우던 거북이와 물고기를 자연에 "풀어주는" 행사인데요. 그래서 석가탄신일이 되면 한강이나 청계천 같은 "강가"에 가서 방생을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은 어떤 종교를 믿으세요? 그 종교에 대한 특별한 행사가 있나요?
KoreanClass101.com (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