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여러분은 한국의 근대역사에 대해 많이 알고 계세요? 그렇다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정부가 한반도를 지배하고 있었다는 내용도 들어보셨을겁니다. 1910년대에는 특히 갑작스럽게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여기저기에서 크고 작은 독립운동들이 많이 일어났는데요, 그 중에 가장 큰 독립운동이 1919년 3월 1일에 일어났습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한국의 휴일은, 이 독립운동이 일어난 3월 1일 삼일절입니다.
1919년 3월 1일 독립운동이 일어났을 당시 사람들은 한가지 구호를 다함께 외쳤는데요.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삼일운동 당시 전국 곳곳에서는 독립운동이 일어났고 많은 사람들이 전국에 있는 형무소에 갇혔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곳이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형무소입니다.
서대문형무소는 일제시대에 만들어진 감옥입니다. 지금도 그 중 일부가 공원으로 남아있는데요. 한국의 독립을 위해서 노력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이 감옥에 갇혀있었고, 그 중 많은 사람들이 감옥 안에서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삼일절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 서대문 형무소를 방문해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희생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서대문형무소에 갇혔던 수많은 사람들 중, 유관순 열사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독립운동가 중 한 명입니다. 유관순 열사는 그당시 열일곱 어린 나이에 독립운동을 하다가 서대문형무소에 들어오게 됩니다.
지금도 삼일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중 한 곳이 "유관술 굴" 인데요,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어둡고 작은 감옥으로 바로 유관순 열사가 갇혔던 지하감옥입니다.
서대문형무소뿐만 아니라, 삼일절에 한국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집 앞에 태극기를 단 모습을 볼 수 있을거에요.
또 차에 태극기를 달고 다니거나 태극기 모양의 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한국 사람들에게는 그만큼 삼일절은 뜻깊은 날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삼일절날 아침 10시가 되면 한국에서는 전국에 커다란 사이렌 소리가 울립니다.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사람들은 독립운동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수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고개를 숙이고 묵념을 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바로 '대한독립 만세'입니다. '대한민국'이 한국의 정식 국가명칭이죠? 이 '대한'의 독립이 영원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1945년 일본에서 해방된 뒤에 비로소 한국 사람들은 이 말을 아무 걱정없이 외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어떤 독립운동들이 있었나요?
KoreanClass101.com (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