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INTRODUCTION
경은: 안녕하세요? Koreanclas101.com입니다.
현우: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선현우입니다.
경은: 안녕하세요? 최경은입니다.
현우: 경은씨, 어서 오세요.
경은: 네, 안녕하세요.
현우: 오늘은 고급반 레슨 열번째. 벌써 열번째 레슨입니다.
경은: 네, 맞아요. 앞으로도 저희 계속 좋은 고급반 레슨 많이 준비할게요. 여러분, 계속 재미있게 들어주세요.
현우: 네, 근데 경은씨. 오늘은 뭐에 대해서 이야기할 거예요? 오늘은 어떤 표현들을 배워 볼까요?

Lesson focus

경은: 어, 청취자분들 중에 병원에 관련된 표현들을 배우고 싶다고 하신 분들이 계셨어요. (맞아요, 맞아요.) 예, 그래서 오늘은 병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요.
현우: 어, 좋아요. 저는 평소에 병원에 자주 안 가는데, 경은씨는 병원에 자주 가세요?
경은: 저도 사실은 평소에 잘 안가는데, 오늘 병원에 갔다 왔어요.
현우: 아, 진짜요? 병원에 갔다 왔어요?
경은: 네.
현우: 술 너무 많이 마셔서? 술 좀 조금만 마시세요. 제발.
경은: 그건 현우씨죠. 저는 아니에요.
현우: 근데, 진짜로 어디가 아파요?
경은: 사랑니때문에 이가 너무 아파요.
현우: 아, 사랑니요?
경은: 네, 사랑니요. 영어로 wisdom tooth라고 하죠. 며칠 전부터 이도 아프고 머리도 아파서, 어제 예약하고 오늘 치과에 다녀왔어요.
현우: 아, 치과는 이가 아플때 가는 곳이죠. 영어로 하면 dental clinic.
경은: 네, 맞아요.
현우: 네, 그런데 치과에서 의사 선생님이 뭐라고 했어요?
경은: 아.
현우: 왜 한숨이에요?
경은: 사랑니를 빼야 된다고 했어요. 아직은 안 뺐는데, 곧 빼야 되요. 진짜 아프지 않을까요?
현우: 사랑니 빼면 진짜 아프죠, 당연히. 몇 개 빼야 되는데요?
경은: 두 개 빼야 되요. (두개요?) 두 개나 빼야 되요.
현우: 사랑니 빼고 아프면 이 아픔을 잊기 위해서 더 열심히 일에 집중을 하면 되겠는데요.
경은: 아, 현우씨. 너무 못됐어요. 아픈 사람한테 일 열심히 하라고 하고.
현우: 일을 열심히 하면 아픔도 잊을 수 있어요.
경은: 네.
현우: 근데 경은씨는 병원에 갈 때 항상 그렇게 예약을 하는 편이예요?
경은: 종합 병원에 갈 때는 예약을 하는 편이예요.
현우: 아, 종합 병원은 영어로 general hospital이라고 하죠. 그럼, 평소에 아플 때 항상 종합 병원으로 가세요?
경은: 아니요. 보통은 동네에 있는 병원에 가요. (아, 그래요?) 네, 그런 데는 예약을 안 해도 괜찮아요. 가면 바로 진료를 받을 수 있어요.
현우: 맞아요. 근데 여기서 잠깐 지금까지 이야기한 단어들을 한 번 복습해 볼까요?
경은: 네, 좋아요.
현우: 먼저 wisdom tooth가 한국어로 뭐죠?
경은: 사랑니.
현우: 근데 왜 사랑니예요?
경은: 어, 그게 아마도 사랑을 아는 나이가 되었을 때 생기니까 사랑니가 아닐까요?
현우: 네. 그런 것 같은데 크게 관련은 없는 것 같아요, 그쵸?
경은: 네, 맞아요. 그리고 그 다음 단어는 종합 병원.
현우: General hospital.
경은: 그리고 그 다음에 진료라는 말이 나왔죠.
현우: 네, 진료는 의사가 환자를 만나서 어디가 아픈지, 왜 아픈지 확인을 해보는 거죠. Medical treatment라고 하죠.
경은: 네. 그런데 종합 병원에서는 정말 여러 가지 병에 대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department를 한국어로 과라고 하죠. (네, 맞아요.) 종합 병원에 어떤 과가 있는지 병원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를 잠깐 해보고 싶어요.
현우: 네. 좋은 생각입니다. 몸이 아플 때 어떤 병원에 가야 되는지 그리고 종합 병원에 갔을 때 무슨 과, 무슨 department를 찾아가야 되는지 한국어로 알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경은: 네, 맞아요. 종합 병원에는 내과, 외과, 치과, 산부인과, 소아과, 정신과 등이 있어요.
현우: 네, 정말 많은데요. 우리 청취자 여러분들이 한국에 와서 또는 한국에 살면서 아프면 안되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좋겠죠?
경은: 네, 맞아요.
현우: 하나씩 다시 이야기해 볼까요? 내과. 내과는 어디가 아플 때 가는 곳이예요?
경은: 내과는 배가 아프거나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나거나 할 때 가요.
현우: 네, 내과는 internal department라고 하죠. 그러면 외과는요?
경은: 외과는 외과이니까 외부에 상처를 입었을 때, 또는 뼈나 관절, 피부에 수술을 해야할 때 가는 곳이예요.
현우: 맞아요. 외과는 surgical department라고 하는데요.
경은: 네, 맞아요. 그리고 다리나 팔을 삐었을 때는 정형외과에 가고, 얼굴을 고치고 싶을 때는 성형외과에 가죠.
현우: 네. 정형외과는 orthopedic department, 그리고 성형외과는 plastic surgery department라고 하죠. 혹시 경은씨도 성형외과에 많이 가보셨어요?
경은: 안 가봤는데, 요즘 좀 가고 싶어요.
현우: 에이, 많이 가 본 것 같은데요.
경은: 아니에요. 안 가봤는데, 이제 가고 싶다는 거죠. 현우씨는 좀 가보세요, 이제.
현우: 네, 열심히 돈을 벌어서 모으는게 아니라, 저는 안 가고 싶어요.
경은: 아, 정말요? 가는 게.
현우: 네. 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경은: 네.
현우: 저는 태어난 그대로 살겠습니다.
경은: 아, 네. 알겠습니다.
현우: 네. 근데 경은씨는 정말로 돈이 많이 생기면 갈 것 같아요?
경은: 어, 무서워서 안 갈 것 같아요.
현우: 그렇죠? 한국에서는 성형 수술을 하는 것을 얼굴에 칼을 대다라고도 하죠. (네, 맞아요.) 그래서 저는 무서워서, 얼굴에 칼을 대는 게 무서워서 절대로 성형 수술을 못할 것 같아요.
경은: 네, 저도 사실 그래요.
현우: 그러면 경은씨, 지금도 예쁘니까 성형 수술은 하지 마시구요.
경은: 아, 감사합니다.
현우: 경은씨가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때는, 결혼을 할 수 있다면,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때는 어디에 가야되죠?
경은: 아이를 낳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병원에 가야죠. 산부인과.
현우: 네, 산부인과는 영어로 Obstetrics and gynecology라고 하는데요.
경은: 네, 저도 산부인과에서 태어났는데, 현우씨는 어디서 태어났어요?
현우: 저도 병원에서 태어나서 산부인과에서 태어났어요. 대부분이 그렇죠.
경은: 네, 요즘에는 다 산부인과에서 태어나죠.
현우: 네, 맞아요.
경은: 그러다가 아이가 커지면 아플 때가 또 있어요.
현우: 네, 그럴 때는 또 병원에 가야겠죠?
경은: 네. 아이가 아플 때는 소아과, pediatric department, 소아과에 가야죠.
현우: 네, 아이들이 가는 곳을 소아과라고 해요. Children’s hospital은 소아과 병원. 저 어렸을 때 소아과 병원에 자주 갔던 것 같아요.
경은: 아, 기억나요?
현우: 네. 감기 걸렸거나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플 때 소아과 병원에 엄마 아니면 할머니하고 같이 갔던 기억이 납니다.
경은: 아, 그럼 혹시 현우씨는 정신과에 가본 적 있어요?
현우: 정신과요? 왜요? 가본 것 같아요?
경은: 아니, 이제 가야 될 것 같은데요.
현우: 저요? 아니에요. 괜찮을 것 같아요. 걱정하지 마세요. (아, 정말요?) 네. 아직은 괜찮아요. 경은씨. 정신과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쉽게 설명을 해 주실래요?
경은: 네, 정신과는 우울증, depression에 걸리거나 정신적으로 다른 문제가 있을 때. 그러니까 머리에 문제가 있을 때 가는 곳이죠.
현우: 네. 맞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병보다 정신병이 가장 치료가 힘들고 주변 사람들이 괴로운 병인 것 같아요.
경은: 네, 맞아요. 그런 정신병때문에 그런 우울증때문에 요즘 자살율이 높아졌잖아요. (네, 맞아요.) 조심해야 될 것 같아요.
현우: 네, 조심해야죠.
경은: 네, 현우씨. 조심하세요.
현우: 저처럼 유쾌한 사람은 조심 안해도 되지만 예, 그래도 조심하겠습니다.
경은: 그리고 저는 자주 안 가는데, 사람들이 정말 자주 가는 병원이 또 있어요.
현우: 아, 그래요? 어디요?
경은: 안과.
현우: 아, 안과는 영어로 Ophthalmology department 또는 eye clinic이죠. 안과에서 안이 눈을 말하는 거죠. (네, 맞아요.) 근데 저도 안과에는 한번도 가본 적이 없어요.
경은: 현우씨도 눈이 좋아요?
현우: 네, 눈이 아주 좋은 편이예요. 어머니 감사합니다.
경은: 네, 저도 눈이 너무 좋아요.
현우: 네. 저희 어머니때문은 아니죠?
경은: 네?
현우: 경은씨는 근데 몸이 조금만 아플 때 병원에 가는 편이예요? 아니면 아주 많이 아플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예요?
경은: 저는 병원가는 걸 진짜 싫어해요. 그래서 아주 아플 때까지 기다리다가 가구요. 근데 사실 너무 건강해서 별로 안 아파요.
현우: 근데 치과는 왜 간 거예요?
경은: 치과만 예외. 치과만 빼고 거의 안 가고 가는 것도 싫어해요.
현우: 그러니까 이를 자주 닦으세요. 제발.
경은: 아니에요. 이번에는 사랑니때문이예요.
현우: 그럼 사랑니 어떻게 할 거예요?
경은: 큰 병원 가서 빼야되요.
현우: 정말요? 작은 병원에서는 못 빼요?
경은: 네. 마취도 해야 하고 조금 위험하다고 해요.
현우: 아, 근데 다시 한번 anesthesia를 뭐라고 했죠?
경은: 마취. 마취.
현우: 근데 왜 처음부터 종합 병원에 안 갔어요?
경은: 종합 병원은 사람도 너무 많고, 예약을 해도 너무 오래 기다려야 되요. (음, 그렇죠.) 그래서 조금 아플 때는 그냥 작은 병원에 가는 게 더 편해요.
현우: 그렇군요. 근데, 사랑니 뺄 때 입원도 해야되요?
경은: 아니요. (안해도 되요?) 네, 입원은 안 해도 되요.
현우: 아, 입원, hospitalization이죠. 입은 들어가다, 원은 병원, 그래서 입원, 입원.
경은: 네, 현우씨는 병원에 입원해 본 적 있어요?
현우: 네, 두 번, 세 번 정도 있었는데, 다 별로 재미없었어요. 그래서 빨리 퇴원하고 싶었어요.
경은: 그랬을 것 같아요. 퇴원은 병원에서 나오는 것을 말하죠.
현우: 네, 퇴가 나오다이기 때문에 호텔에서 나오는 것을 퇴실이라고 하고, 극장에서 나오는 것을 퇴장이라고 하고, 병원에서 나오는 것은 퇴원이라고 하죠.
경은: 네, 맞아요. 그래도 만약에 병원에 있는 간호사가 예쁘면?
현우: 그 생각은 아직 못해봤는데,그러면 생각을 해봐야겠죠?
경은: 네. 그렇게 말할 줄 알았어요.
현우: 경은씬 저를 너무 잘 아시는 것 같은데, 오늘 레슨은 여기까지 할까요?
경은: 네, 좋아요. 오늘 새로운 단어 많이 배웠으니까 꼭 review track 들으면서 복습하시고, PDF 보면서 더 많은 예문들도 참고해 주세요.
현우: 네, 그리고 koreanclass101.com 웹사이트에 오시면 경은씨와 제가 나누는 대화의 모든 내용이 한 단어, 한 단어 다 적혀있는 거 아시죠?
경은: 네, 그리고 질문이 있으시면 koreanclass101.com에 오셔서 코멘트 남겨주세요.

Outro

현우: 네, 그러면 저희는 웹사이트에서 뵙겠습니다.
경은: 네, 여러분. 건강하셔서 병원 가지 마세요.
현우: 네, 아프지 마세요.
경은: 안녕히 계세요.
현우: 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