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여러분은 한국에서 새해를 기념하는 날이 설날 말고 또 하나 있다는 걸 알고 계세요?
바로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입니다. 정월은 한해를 시작하는 달, 즉 1월을 의미하구요, 대보름은 '커다란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즉, 1월에 '정월대보름'은 "커다란 보름달이 뜨는 날"이라는 뜻이죠.
이번 레슨에서는 이 정월대보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한국과 같이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대보름과 같이 달이 큰 날을 중요하게 생각했을까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정월대보름날에는 커다란 보름달이 떠 있어 평소보다 밤하늘이 더 밝은데요. 그래서 정월대보름날에는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밝은 달빛 아래에서 여러가지 행사를 열었습니다.
첫번째 행사는 '달맞이'입니다. '맞이'는 '맞이하다'라는 뜻의 동사에서 나온 말인데요. '달맞이'를 하기 위해서 정월대보름날이 되면 달빛을 확인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이 밖에 모두 모입니다. 그 달빛으로 앞으로의 1년 농사를 미리 점을 쳤다고 하네요. 달빛이 붉으면 그 해에는 흉년이 오고, 달빛이 희면 그 해에는 장마가 있을 징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한 해의 농사가 어떻게 될지 점을 친 다음에는, '쥐불놀이'를 합니다.
'쥐불놀이'는 말 그래도 불을 가지고 노는 놀이인데요. '쥐불놀이'를 할 때에는 사람들이 모여서 조그마한 깡통에 짚을 넣고 그 안에 불을 붙인 다음, 깡통을 빙빙 돌립니다. 이렇게 깡통을 돌린 다음에 잡초가 있는 논이나 밭에 이 깡통을 던지는 놀이가 바로 '쥐불놀이'입니다. 이렇게 하면 잡초들이 불에 타게 되고 거름이 되면서 그 거름으로 봄에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정월대보름에는 그날에만 먹는 특별한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오곡밥'인데요. 정월대보름날에는 쌀, 콩, 팥, 보리, 수수, 조 이렇게 다섯가지 재료, 즉 '오곡'을 넣어서 만든 밥을 가족들과 함께 먹습니다. 평소에는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세 번만 밥을 먹지만 정월대보름날에는 조금씩 나눠서 아홉 번에 걸쳐서 식사를 하는데요. 이 때는 혼자서 먹기보다는 세 가구 이상이 모여서 함께 오곡밥을 나눠서 먹어야 더 많은 복을 받을 수 있다는 말도 있답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도시에서는 정월대보름을 어떻게 지내는지요.
도시에서는 조금 다른 형태로 정월대보름을 기념하기도 합니다. 특히 경기도에서는 시민들이 모여서 소원을 적은 종이를 새끼줄에 묶은 다음에 불을 붙이는 행사를 연다고 하네요.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옛날부터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달의 크기를 곡식이 크는 과정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는 달의 모습이, 마치 점점 자라는 곡식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던 것이죠. 그래서 달이 큰 날을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의 나라에서도 달과 관련된 기념일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KoreanClass101.com(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