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율곡 이이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오늘은 새롭게 시로 한번 시작해 볼까요?
“새벽에 일어나면 아침에 할 일을 생각하고,조반을 먹은 뒤에는 낮에 할 일을 생각하며,잠자리에 들 때에는 내일 할 일을 생각할 것이다.”
여러분은 누가 이런 말을 했는지 아시나요?
저번 주에 우리는 신사임당에 관해서 얘기를 했습니다.
오늘은 신사임당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름 아닌 신사임당의 셋째 아들, 율곡 이이입니다.
율곡 이이의 3가지 유명한 사상인 자경문, 성리학 사상, 그리고 사회개혁사상 을 언급해보겠습니다.
우선 율곡 이이의 유명한 ‘자경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자경문은 크게 11조 항으로 되어 있다고 하네요.
KoreanClass101.com여러분들을 위해 간단히 중요한 부분만 언급, 인용해 보겠습니다.
제 목소리가 이상해지면 그건 제가 율곡 이이의 말을 인용한 부분입니다.
첫째, 꿈의 중요성, “먼저 그 뜻을 크게 가져야 한다.”
둘째, 말의 중요성, “마음이 안정된 자는 말이 적다.
셋째, 정심, 즉 마음을 안정시키는 공부의 중요성.
넷째, 독서의 중요성, “글을 읽는 까닭은 옳고 그름을 분간해서 일할 때에 적용하기 위함이라.”
다섯째, 일관성의 중요성 “일을 처리할 때에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처리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이것 또한 이로움을 탐하는 마음이다”
여섯째, 진정성의 중요성, “무릇 일이 나에게 이르렀을 때에, 만약 해야 할 일이라면 정성을 다해서 그 일을 해야 하며, 만약 해서는 안 될 일이라면 일절 끊어버려서 내 가슴속에서 옳으니 그르니 하는 마음이 서로 다투게 해서는 안 된다.”
일곱째, "정의지심" 즉, 어떤 일에도 불의를 행하지 않는다.
여덟째, "감이수통". 율곡 이이 왈, “어떤 사람이 나에게 이치에 맞지 않는 악행을 가해 오면, 나는 스스로 돌이켜 자신을 깊이 반성해야 하며 그를 감화시키려고 해야 한다.
한 집안 사람들이 선행을 하는 쪽으로 변화하지 아니함은 단지 나의 성의가 미진하기 때문이다.”
아홉째, 게으름을 절대 부리지 말며 공부와 배움은 끝이 없다.
그럼 이번엔 간단히 율곡 이이의 ‘성리학 사상’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율곡 이이의 성리학 사상은 다른 말로 ‘이기론’ 이라고도 합니다.
크게 3가지 ‘이.기.실’로 나누어지는데요.
첫째, “이”는 본래의 성질 즉,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것을 뜻합니다.
둘째, “기”는 또 다른 본래의 성질을 나타내지만, 이것은 활동, 작용하면서 변하는 성질을 뜻합니다.
셋째, “실”은 학문과 이론 그리고 배움은 실천하고 거두는 것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그의 5가지 사회개혁사상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첫째, 인물 중심으로 벼슬에 등용할 것.
둘째, 백성의 무거운 세금을 줄일 것.
셋째, 천민들에게 양민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
넷째, 말 길을 열어줄 것.
다섯째, 국방을 튼튼히 하기 위하여 10만 군대를 기를 것, 이것이 그 유명한 ‘십만 양병설’입니다.
'십만 양병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러분이 인터넷으로 찾아봐 주세요..
한국인으로서 부끄럽지만, 사실 이 글을 여러분에게 알리기 전까지는 율곡 이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글을 쓰고나서야 왜 그가 진정한 한국의 위인인지 여러분 덕분에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어를 여러분에게 알리는 저는 물론 한국어를 배우는 여러분들에게 피와 살이 될만한 율곡 이이의 말을 끝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공부와 배움은 끝이 없는 것이며 학문과 이론은 실천하고 거두는 것이 있어야 하느리라.”
여러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