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경상도 사투리로 '니 것'과 '내 것'에 대해서 말하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의 금효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경상도 사투리로 '나'와 '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법을 알아봤었죠?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알아둔 내용들을 바탕으로 경상도 사투리에서 소유격을 표현하는 법을 살펴볼거에요.
경상도 사투리로 “너의 것”, “나의 것”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표준 한국어에서는 "내 것이다" 라고 말할때 “내꺼잖아” 혹은 “내거야.”라고 이야기하죠.
하지만 표준한국어와는 다르게 경상도 사투리에서는 ‘내끼잖아', ‘내끼야’라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친구가 나의 립스틱을 사용하려할 때, ‘그 립스틱 내꺼잖아.’라는 말 대신, 경상도 사투리에서는
발음할 때는 ‘내끼잖아' 의 두번째 발음인 '끼'를 길게 발음 해 줍니다. “내 끼-이 자나” 라고 말이죠. 참고로 “루즈”는 립스틱을 의미하는 말로 외래어 입니다.
불어의 빨강을 의미하는 ‘루즈'라는 단어에서 온 외래어인데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많이 사용한답니다.
그럼 다음으로 “너의 것"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경상도 사투리로 “너의 것"이라는 말은 ‘니꺼’라고 표현합니다. “니끼”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내끼”는 1인칭, “니꺼”는 2인칭인거죠.
그럼 그 사람, 저 사람과 같은 3인칭은 어떻게 표현할까요? 그럴 때는 “쟤꺼” 또는 “쟈꺼”라고 이야기하면 됩니다.
여기서 ‘쟤’는 '저 애', 즉 저 아이라는 뜻의 단어에요. 하지만 보통 “저 사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친구가 립스틱, 루즈를 빌려달라고 했을 때, 대답을 해야할 경우 표준어로는 ‘싫어. 니 것은 어떻게 했어?’ 라고 이야기할 수 있죠? 이 때 경상도 사투리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은다! 니꺼 우쨌노?’. 여기서 경상도 사투리 ‘은다’는 “싫어"라는 의미입니다.
자, 그럼 이 표현은 어떤 의미일까요? ‘이기 내끼가, 니끼가?’
정답은! “이게 내꺼야, 너꺼야?” 입니다.
오늘은 한번 여러분 주변에 있는 여러가지 물건을 이용해서 경상도 사투리로 “내끼", “니끼"를 사용해보세요. 누구건지 잘 모를 때에는 ‘누끼고’ 라고 물어보시구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