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안녕하세요, 여러분. 선현우입니다. 지난 일주일 동안, 안녕하셨죠?
여러분, 수능시험이 무엇인지 아세요? 얼마 전에, 한국에서는, 수능시험이 있었는데요, 수능시험은, 원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고 하는데, 짧게 줄여서, 그냥 '수능시험' 또는 '수능'이라고 합니다.
수능시험은 아마도 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험이 아닐까요? 동시에 80만명이 시험을 보니까요. 전국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1년에 한 번, 모두 같은 날에 시험을 보는 거예요. 한국에서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대부분 이 시험을 봐야 합니다. 저도 1998년에 수능시험을 보았는데요, 정말 스릴 있었어요. 하하.
왜 스릴이 있었냐구요? 그 전날, 정말 많이 아팠거든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동안 공부한 것을, 즉 12년 동안 공부한 것을, 하루에, 딱 한 번 보는 시험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수능시험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부분이 결정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죠.
그런데... 그 중요한 수능시험의 전날에 제가 갑자기 아파서 시험을 보러 갈 수 없는 상태가 되었으니, 저희 집에서는 난리가 났겠죠? 저도 "아... 내일 수능시험 못 보겠다..."라고 생각하면서 잠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아침, 그러니까, 수능시험을 보는 날, 눈을 떠 보니 하나도 안 아픈 거예요. 기적이었는지, 아니면 어머니의 정성어린 보살핌 덕분인지, 갑자기 다 나아 버렸어요. 하하. 그래서 저는 그 날 수능시험을 아주 잘 보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참 다행이죠?
그런데, 생각해 보면, 해마다 11월, 수능시험이 있을 때, 제가 그랬던 것처럼 갑자기 몸이 아파지는 학생들도 있을 거예요, 그렇죠? 그래서 딱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봐서, 그 중에 제일 좋은 성적으로 골랐으면 좋겠어요.
여러분 나라에도 수능시험이 있나요? 여러분 나라의 대학교 입학 시험은 어떤지 알려 주세요.
자, 그럼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