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경상도 사투리의 접속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 금효민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뭐라카노'와 같은 단어를 이용해서 경상도 사투리로 질문하는 방법을 살펴봤었죠?
이번 시간시간에는 경상도 사투리에서 접속사를 만드는 법, 즉 두 문장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표준 한국어에서는 두 문장을 연결할 때에 "그러면"이라는 접속어를 사용하죠.
하지만 경상도 사투리에서는 이런 경우 ‘그라면' 또는 ‘그라믄'이라는 접속어를 대신 사용합니다.
이 때 어느 부분을 강조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라면' 혹은 ‘그라믄'을 발음할 때는 두번째 음절인 ‘라'를 강조해줘야해요. 그런 뒤 ‘믄'을 길게 발음 해 줍니다.
자, 그럼 ‘그러면'을 사용한 표현을 알아볼까요? 표준어로 "목이 마르다고? 그러면 커피를 타 줄까?"라는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이야기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 ‘목 마르다고? 그라믄 커피 타 줄까?'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표준 한국어에서 ‘그런데'라는 접속사를 사용할 때는 어떨까요?
이 경우 경상도사투리에서는 간단하게 ‘그란데' 혹은 ‘근데'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표준 한국어에서 ‘궁금해서 그런데, 너 아직도 삐졌어?' 라고 이야기하고 싶을 때 경상도사투리로 어떻게 이야기하면 될까요?
‘그런데' 대신 ‘그란데'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이렇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궁금해서 그란데.. 니 아직도 삐짔나?'
그리고 발음 할 때는 ‘그란데'에서 두번째 음절인 ‘란'을 조금 더 강조해주면 좋습니다.
그라믄과 그란데와 같은 접속사는 경상도 사투리에서 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또 표준한국어와 마찬가지로 특별히 앞에 문장이 없어도 ‘그러면 뭐 먹을까?'처럼 이야기의 주제를 전환할 때에도 ‘그러면'이나 ‘그런데'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요. 이 때에도 같은 경상도 사투리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러면 이제 집에 갈까?'라는 문장을 경상도 사투리에서 ‘그라문 인자 집에 갈까?'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상도 사람처럼 얘기하고 싶으시다구요? ‘그라믄, 그란데'로 한번 시작해보세요!
다음 시간부터는 경상도 사투리에서만 볼 수 있는 여러가지 명사 단어들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