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안녕하세요, 여러분. 선현우입니다. 여러분은 기차를 많이 타는 편이세요?
여러분, KTX라는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있으세요?
KTX는 Korea Train Express, 즉 한국 고속 열차를 가리키는 이름이에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빠른 열차랍니다. 미국이나 중국, 호주, 캐나다, 멕시코와 같은 넓은 나라들에 비하면, 한국은 땅이 그렇게 넓지 않다는 것,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죠?
주요 도시들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 서울에서 가장 밑에 있는 부산까지 500km 정도 밖에 안 되니까요. 더 밑에 있는 섬인 제주도까지 비행기를 타고 가도, 비행 시간으로 30분이면 갈 수 있어요.
땅이 넓지 않으니까 당연히 비행기보다는 버스나 기차가 더 많이 이용되는데요, 짧다고는 해도 3시간, 4시간 버스를 타는 것이 쉽지는 않죠. 그래서 저는 부모님을 만나러 광주에 갈 때 항상 기차를 타고 간답니다.
한국에는 기차가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KTX가 제일 빠르지만 비싸고, 그 다음으로 새마을호, 그리고 무궁화호가 있어요.지난 번에 광주에 갈 때는, ‘어차피 몇 시간 걸려서 집에 가는 거니까, 돈을 아끼자.’라는 생각으로, KTX를 타는 대신에 버스를 타고 갔습니다.
평소에는 항상, 버스에 비해서 가격은 두 배이지만 1시간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KTX를 탔지만, 오랜만에 버스를 타 보니 버스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KTX나 새마을호를 탈 때처럼 편안하게 책을 읽기는 힘들지만, 음악을 들으면서 창문 밖에 보이는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좋더라구요.
바쁠 때는 KTX가 좋지만, 만약 바쁘지 않을 때는 버스를 타면 절반 가격으로 광주에 갈 수 있고, 부모님을 만나러 가는 길이 여행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앞으로 자주 버스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기차나 버스를 자주 타세요? 여러분 나라의 기차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그럼 다음 주에 뵐게요. 감사합니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