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INTRODUCTION
경은: 안녕하세요? Koreanclass101.com입니다.
현우: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선현우입니다.
경은: 네, 그리고 저는 최경은입니다.
현우: 네. Koreanclass101.com의 고급반 레슨 아홉 번째죠. 경은씨.
경은: 네, 맞아요. 아홉 번째.
현우: 아홉 번째. 아홉 번째 레슨을 듣고 계시구요.
경은: 이번에도 우리 완소 리스너 여러분들을 위해서 재미있는 단어들 많이 준비해 왔어요.
현우: 네. 오늘은 한국어 슬랭 표현 두 번째 시간이죠.
경은: 네. 두 번째 시간이에요.
현우: 네. 맞아요. 지난 번에 슬랭 첫 번째 레슨이 나가고 나서 완소 리스너 여러분들이 정말 좋았다고.
경은: 네. 굉장히 인기가 많았잖아요.
현우: 네. 코멘트를 그렇게 많이 남겨 주셨는데, 이번에도 재미있는 표현들 진짜 많이 가져 왓으니까 재미있게 들어 주세요.
경은: 네. 재미있게 들어 주세요.
현우: 네. 그리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PDF에 저와 경은씨가 나누는 모든 대화가 단어 하나 하나 다 적혀 있죠.
경은: 네, 맞아요. 모든 대화가 적혀 있기 때문에 Koreanclass101.com에 오셔서 PDF를 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현우: 네. 오디오를 다 듣고 나서 PDF를 읽어도 좋고,
경은: PDF를 읽으면서 함께 들어 보세요.
현우: 네. 그렇게 하면 자연스러운 억양도 익힐 수 있고, 발음도 익힐 수 있을 거예요.

Lesson focus

경은: 그러면 우리 빨리 슬랭 배울까요?
현우: 슬랭 전문가 경은씨. 경은씨는 슬랭이 아니면 이야기를 안 하잖아요.
경은: 아니에요. 전 드라마 얘기도 하잖아요.
현우: 드라마 아니면 슬랭 얘기.
경은: 아니요. 오해하고 계신 거예요.
현우: 아, 또 있다. 먹을 거 이야기.
경은: 네, 맞아요. 먹을 거 얘기도 중요하죠.
현우: 먹을 거, 드라마, 슬랭 아니면 경은씨가 아는 게 별로 없지 않아요?
경은: 아니에요. 제가 다음 레슨에서 여러 가지 얘기들 많이 해 줄 거예요.
현우: 아, 좋아요. 그러면 기대하고 있을께요.
경은: 네. 그런데 요즘 제가 좀 기운이 없지 않나요?
현우: 네. 지금 목소리도 좀 별로 안 좋은 거 같고.
경은: 왜냐하면 꽃보다 남자가 이제 끝났거든요. 너무 슬퍼요.
현우: 그 꽃미남들이 많이 나온다는 꽃보다 남자.
경은: 네. 완소남들이 쭉 나왔던 꽃보다 남자가 끝나서 요즘 기운이 없어요.
현우: 슬퍼요?
경은: 네. 너무 슬퍼요.
현우: 그런데, 저는 꽃보다 남자를 그냥 가끔 봤어요. 가끔 보고 자주 보지는 않았는데, 꽃보다 남자는 어떤 드라마였어요? 재미있었어요?
경은: 네. 굉장히 재밌었죠. 만화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라서 약간 유치하긴 했지만 더 재밌었어요, 사실은.
현우: 유치하다는 소리를 듣고 제가 안 봤거든요.
경은: 아니에요.
현우: 그럼 재밌었어요? 정말?
경은: 네. 너무 재밌었어요.
현우: 근데 요즘에 한국 드라마 중에는 조금 이야기가 너무 심하게 과장된, 왜곡된 드라마들이 있죠.
경은: 네, 맞아요. 요즘 정말 인기가 많은 드라마가 있는데요. 막장 드라마라고 하죠.
현우: 막장 드라마?
경은: 네. 막장 드라마.
현우: 막장 드라마는 무슨 뜻이에요, 경은씨? 어떤 드라마가 막장 드라마에요?
경은: 막장 드라마는 갈 때까지 다 간, 상황을 최악으로만 만들어 놓은 드라마를 말해요.
현우: 저도 그런 드라마들 몇 개 본 적 있는데, 뭐 처음에는 평범하게 나오죠. (네, 맞아요.) 처음에는 평범하다가 갑자기 사고가 나고, 갑자기 누가 도망가고, 사라지고, 아프고.
경은: 그리고 점 하나만 찍으면 다른 사람이 되는 거예요. (맞아요.) 못 알아 봐요.
현우: 그런 드라마들을 막장 드라마라고 하죠. 한국어에서는.
경은: 네, 맞아요.
현우: 그런데 이런 드라마들을 막장 드라마라고 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왜 막장이라고 해요? 막장이 뭐에요? 무슨 뜻이에요?
경은: 막장의 뜻에는 사실 여러 가지 설이 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할 때는요. 마지막 장, 끝까지 갈 때까지 갔다고 제가 설명을 해 드렸잖아요. 마지막 장까지 간 드라마다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현우: 아,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막장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아, 마지막 장. 막판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경은: 맞아요. 막판이라는 말도 있죠.
현우: 막판은 마지막 순간이라는 뜻이죠. 막판에 무엇을 한다.
경은: 네, 맞아요.
현우: 네. 그래서 막장이라는 말을 들으면 저도 마지막 장, 뭐 게임을 할 때 카드의 마지막 장 또는 소설을 읽을 때, 연극을 볼 때 마지막 장 그래서 갈 때까지 간 거, 더 이상 상황이 나빠질 수 없는, 그런 상황을 보여주는 드라마들이 막장 드라마인데요. 한국 사람들이 막장 드라마를 특별히 좋아하는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막장 드라마가 많아요.
경은: 네, 사실 막장 드라마를 보면서 욕을 많이 하는데, 그러면서도 굉장히 인기가 많아요.
현우: 중독성이 있는 거 같아요.
경은: 네. 중독성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그런 막장 드라마를 보면서 욕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푼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어요.
현우: 그리고 다음 에피소드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또 무슨 상황이 펼쳐질지 그게 궁금해서 보게 되는 것 같아요.
경은: 근데, 그런 막장 드라마 보고 있으면 상황이 정말 장난 없어요.
현우: 장난 없죠. 네. 두 번째 슬랭 표현이 나왔는데요. 장난 없다. 경은씨, 장난 없다는 무슨 뜻이죠?
경은: 장난 없다라는 말은 원래는 장난이 아니다, 이런 뜻인데 그런 장난이 아닌 상황들, 심각한 상황들을 그냥 장난 없다. ‘와, 저 상황 진짜 장난 없다.’ 이렇게 말해요.
현우: 맞아요. 경은씨도 진짜 장난 없잖아요.
경은: 제가요? 전 아닌데요.
현우: 장난 없이 예쁘잖아요.
경은: 아, 그렇죠.
현우: 네. 대본에 이렇게 써 있어요. 그런데 저는 이런 장난 없는 상황들을 보여주는 막장 드라마들을 자주 안 봐요. 그리고 꽃보다 남자, 꽃미남들이 많이 나오는 드라마도 잘 안 봐요. 그래서 가끔씩 친구들하고 이야기를 하다 보면, 무슨 얘긴지를 몰라요.
경은: 네. 맞아요. 현우씨랑 얘기하다 보면 맨날 뒷북 치고, 정말. 대화를 이어나갈 수가 없어요.
현우: 뭐, 드라마 일년 정도 늦게 본다고 뭐, 세상이 변하거나.
경은: 요즘 유행을 따라갈 수가 없잖아요. 그렇게 뒷북치고 살고 싶으세요?
현우: 아, 괜찮아요, 저는. 신념이 있기 때문에.
경은: 아, 네.
현우: 근데 신념이 있어도 뒷북치다가 무슨 뜻인지는 알고 넘어가야 될 것 같아요. 경은씨, 뒷북치다 무슨 뜻이에요? 오늘의 세 번째 슬랭 표현.
경은: 네. 뒷북치다. 현우씨처럼 요즘 유행을 따라가지 못하고 항상 늦게 반응하고 늦게 말을 하는 사람들을 말해요.
현우: 네. 여러분. 북이 뭔지 아시죠? 북. 북은 drum이죠. 그래서 북을 치는데, 뒤에, 나중에, 한 박자 늦게 치는 거예요.
경은: 남들이랑 똑같이 북을 쳐야 되는데, 항상 한 템포씩 느린 거죠.
현우: 음악이 끝났는데, 북을 혼자 둥 하고 치는 거죠.
경은: 그런 사람을 뒷북치는 사람이라고도 해요.
현우: 네. 저는 드라마 빼면 항상 앞서가는 사람이에요.
경은: 정말요?
현우: 경은씨는 컴퓨터, 뭐. IT, 전자기기 이런 거는 다 뒷북치잖아요.
경은: 네.
현우: 우리 뭐 그럼 동점이죠.
경은: 네. 그, 그러네요.
현우: 그런데 오늘은 드라마 얘기를 하니까 우리 경은씨한테 주도권을 넘기고 저는 따라가겠습니다. 그 다음 슬랭 표현 알려 주세요, 경은씨.
경은: 네. 제가 여러분께 해 드리고 싶은 말이에요. 여러분, 대박 나세요.
현우: 대박나다.
경은: 네. 대박나다.
현우: 저희 엄마가 이 표현을 처음에 듣고 정말 많이 웃으셨어요. (아, 정말요?) 저희는 대박이라고 하면 그냥 진짜 이 대박나다라는 표현이 떠오르는데, 엄마는 그, 먹는 대박 있죠. 호박보다 크고 큰 박 있죠, 박. 네. 대박을 생각하시는 거예요, 대박. 그래서 저희가 대박나다라고 하면 엄마는 그 대박, 먹는 대박이 떠올라서 웃긴 가봐요.
경은: 아, 그렇군요.
현우: 경은씨는 대박나다라는 말을 언제 처음 들었어요? 무슨 뜻인지 알았어요?
경은: 어, 그냥 TV를 보다가 자연스럽게 알았어요.
현우: 맞아요. TV에서 몇 년 전부터 자주 쓰기 시작한 말이죠.
경은: 네. 맞아요.
현우: 특히 TV를 보면 요리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거기에 대박집 (맞아요) 이라고 소개가 되죠.
경은: 네. 대박집. 크게 성공한 집, 손님이 굉장히 많은 집을 대박집이라고 하죠.
현우: 맞아요. 그래서 겉으로 볼 때에는 인기가 없어 보이는 식당도 대박집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한 번씩 들어가 보잖아요.
경은: 네. 궁금해지니까.
현우: 가끔씩 길을 걷다 보면 간판에 대박집이라고 써 있어요. 자기 식당에서 대박집이라고 써 놓는 식당들도 있어요.
경은: 네, 맞아요.
현우: 그런 식당들은 조금 믿기 어렵지만, 그래도 대박이라는 말은 알아둘 필요가 있죠.
경은: 네. 그러면 제가 여러분, 대박 나세요. 이런 거는 여러분, 성공하세요, 돈 많이 버세요, 이런 뜻이 되는 거예요.
현우: 맞아요. 하는 일 잘 되세요, 그리고 유명해지세요, 성공하세요, 이런 뜻이죠.
경은: 네. 좋은 뜻이 다 담겨 있네요.
현우: 네. Koreanclass101도 대박날 거예요.
경은: 네, 맞아요.
현우: 경은씨도 대박날 거예요.
경은: 감사합니다.
현우: 저도.
경은: 됐거든요.
현우: 네. 그럼 어쩔 수 없구요. 저는 대박 안나도 좋으니까 경은씨 혼자 대박 나시구요.
경은: 아니요. 현우씨도 대박 나세요.
현우: 감사합니다.
경은: 네. 다시 드라마로 넘어가서 요즘에 대박나는 드라마들은 다 이유가 있잖아요.
현우: 어, 무슨 이유가 있어요?
경은: 그 이유를 모르겠어요?
현우: 어, 어, 모르겠어요.
경은: 요즘에 대박나는 드라마들은 다 샤방샤방한 사람들이 나와요.
현우: 아, 그렇구나.
경은: 네. 꽃보다 남자도 샤방샤방한 남자 네 명이나 나왔기 때문에 대박이 났잖아요.
현우: 그래요? 그러면 저도 이제 드라마에 좀 진출을 해야겠는데요.
경은: 현우씨. 샤방샤방하다는 뜻이 뭔지 모르시는거 아니에요?
현우: 어, 저같은 사람들을 샤방샤방하다고 하지 않나요?
경은: 현우씨처럼 이렇게 어둡고 그늘에 가려진 사람은 샤방샤방하다는 뜻이 아니에요.
현우: 아니에요?
경은: 네. 샤방샤방은 만화책에 많이 쓰여 있잖아요. 만화책에 보면 잘 생긴 사람 옆에는 항상 빛이 나잖아요.
현우: 네. 밝게 빛이 나죠.
경은: 그런 거를 샤방샤방이라고 해요. 꽃미남, 훈남, 완소남들 주변에는 빛이 나잖아요.
현우: 그러면 반짝반짝, 번쩍번쩍하고 비슷하네요.
경은: 네. 비슷하긴 한데, 반짝반짝 이런 의미에는 더 멋있고, 이런 의미가 안 들어 있잖아요. 그런데, 샤방샤방에는 빛이 나면서 멋있고, 잘생겼다, 이런 의미도 들어 있는 거죠.
현우: 그러면 경은씨가 생각하시기에 한국 배우 중에 가장 샤방샤방한 배우는 누구에요?
경은: 어, 가장 샤방샤방한 배우는 당연히 장동건이죠.
현우: 장동건씨요?
경은: 네.
현우: 장동건씨라고 하니까 샤방샤방이 무슨 뜻인지 저도 쉽게 알 것 같고, 저희 리스너 여러분들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경은: 네. 빛이 나잖아요.
현우: 얼굴에서 몸에서 빛이 나야 샤방샤방한 거예요.
경은: 네, 맞아요.
현우: 경은씨도 조금, 약간, 아주 조금 샤방샤방할 때도 있어요.
경은: 그런 때가 언젠데요?
현우: 밝은 빛 아래 서 있거나, 날씨 좋은 날.
경은: 아, 그렇군요.
현우: 아니면 제가 눈이 좀 아플 때, 그렇게 보일 때가 있더라구요.
경은: 현우씨 눈이 맨날 아파야겠는데요, 앞으로.
현우: 그래도 저 아직 젊은데, 눈이 아프면 안습이잖아요.
경은: 오, 현우씨. 안습이란 단어도 아세요?
현우: 당연하죠. 제가 슬랭 꾀고 있죠.
경은: 무슨 뜻인데요?
현우: 안습. 안습이면 안구에 습기가 차다. 안구 eye ball, 습기 humidity. 안구에 물이 차는 것, 눈에 물이 차는 거죠. 슬퍼서 눈물이 나는 거죠.
경은: 오, 안습 뜻도 알고 대단한데요?
현우: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도 TV를 자주 보는 것은 아닌데, 텔레비전을 가끔씩 켜서 보면 이건 정말 안습이다라고 생각할 때가 있어요.
경은: 언제요?
현우: 가끔씩 코미디 프로그램을 볼 때.
경은: 코미디 프로그램이요? (네.) 코미디 프로그램은 재밌잖아요. 왜 안습이에요?
현우: 재미있는데, 가끔씩 보면 몸개그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저도 가끔씩 몸개그를 하지만 자주 하진 않거든요.
경은: 몸개그. 맞아요. 요즘에 몸개그하시는 분들 정말 많잖아요.
현우: 네. 안습이에요. 안습.
경은: 진짜 안습이죠.
현우: 근데 몸개그가 왜 안습인지 이야기하기 전에, 몸개그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 주세요.
경은: 네. 몸개그는 말 그래도 몸으로 하는 개그에요.
현우: 네. 개그는 코미디죠. 코미디인데, 그냥 말로, 재치로, 유머로 웃기는 게 아니라, 몸으로 다치고, 아프고, 넘어지고, 이렇게 하면서 웃기는 게 몸개그죠.
경은: 네. 옛날에는 몸개그가 굉장히 인기가 많았다가 다시 사라졌다가 요즘에
현우: 다시 돌아왔어요?
경은: 네, 다시 돌아왔어요.
현우: 그래서 경은씨도 몸개그 하시는 거예요?
경은: 저는 몸개그 절대 안하죠.
현우: 제가 지치고 피곤할 때 몸개그를 저를 웃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은씨.
경은: 아니에요. 저는 몸개그 절대 안하구요. 그런데, 예전에는 몸개그를 그렇게 많이 하면 비호감이라고 불렀어요.
현우: 비호감. (네.) 무슨 뜻이죠?
경은: 호감. 호감이 무슨 뜻인지 아세요, 혹시?
현우: 호감은 좋아하다 호, 감정 감, 그래서 좋아하는 감정, 호감.
경은: 네. 그거의 반대말이에요.
현우: 안 좋아하는 감정.
경은: 네. 안 좋아하는 감정이에요. 그래서 몸개그하는 사람들을 보고 ‘아, 저 사람 비호감이다’ 이렇게 많이 말했었거든요.
현우: 왜 저한테 손가락질하면서 비호감이라고 하세요?
경은: 비호감요. 좋지 않는 감정을 가진 사람. 요즘에는 그런 비호감들이 호감으로 바껴가고 있어요.
현우: 음, 그래서 TV에서 자주 볼 수 있군요.
경은: 네. 옛날에는 비호감이다 그러면서 욕해서 나올 수가 없었지만, 요즘엔 그런 비호감들도 호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 거죠.
현우: 아, 그래도 너무 지나친 몸개그는 저한테는 여전히 비호감이에요. 안습이구요. (네, 맞아요.) 그리고 장난 없죠.
경은: 네, 그래요.
현우: 네. 그럼 오늘도 드라마 얘기로 가득한 슬랭 레슨이었는데, 경은씨 감사합니다.
경은: 네, 여러분들이 비호감이라고 생각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현우: 어, 괜찮아요. 경은씨는 몸개그가 아주 훌륭해요.
경은: 네.
현우: 그러면 샤방샤방한 경은씨와 비호감 현우가 완소 리스너 여러분들께 한국어 슬랭 표현 두 번째 레슨을 들려 드렸구요.

Outro

경은: 완소 리스너 여러분. 재미있게 들으셨길 바라구요.
현우: 네. Koreanclass101.com에 오시면 이 레슨의 PDF를 보실 수 있는데
경은: PDF 안에는 현우씨와 제가 말한 대화 전부가 들어 있습니다.
현우: 네. 꼭 확인해 보시고 질문이 있으시면
경은: Koreanclass101.com으로 오셔서 코멘트 남겨 주세요.
현우: 네, 그럼 저희는 웹사이트에서 뵙겠습니다, 여러분.
경은: 네. 안녕히 계세요.
현우: 안녕히 계세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