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안녕하세요. 윤세화입니다.
미국을 와서 1년 반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뽑으라면 역시 졸업식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원래 2년 동안 석사를 공부할 계획이었는데 공부가 너무 재미있어서 1년 만에 석사를 끝낼 수가 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제가 대학교 시절에는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 아니었거든요.
나이가 좀 들어서 공부를 하면 이런 점이 좋은 거 같아요.
제가 원해서 하는 거니까 더 열심히 하게 되고요.
졸업식 날, 가운을 입고 한참 줄을 서서 들어가는데 가슴이 참 뭉클했습니다.
미국에서 혼자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것이 보람되었구나!"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저의 가족들은 한국에 있어서 참석하지 못했어요. 부모님이 미안해 하실 때도 "괜찮아요" 라고 말씀 드렸는데 막상 많은 친구들의 가족들이 온 것을 보니 참 부럽더군요.
'우리 부모님도 오셨으면....'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 이름을 부르고 제 차례가 되어서 저도 연단 위에 올라가서 사진을 찍고 악수하고 내려왔습니다.
매우 간단한 의식이었지만 저에게는 참 의미 깊었습니다.
1년 동안 수많은 일들이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가더군요.
처음에 미국 와서 적응하느라 힘들었던 일, 보고서 쓰느라고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했던 일, 한여름에는 집이 너무 더워서 도서관에서 한낮을 보냈던 일, 많은 급우 친구들을 만난 일 등등 많은 일이 생각이 났습니다.
원래 미국에 왔을 때에는 석사과정만 마치면 다시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이었는데, 석사과정이 왜 그렇게 짧게 느껴지는지.... 그리고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제는 공부 욕심이 생겨서 석사에서 그만두는 게 아니라 언젠가는 박사학위 공부도 하고 싶네요.
한국말로는 “뒷머리가 틔었다"라고 하는데 들어보셨나요?
어렸을 때는 썩 그렇게 공부를 잘하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어서 공부를 잘 하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아마 제가 그런 경우가 아니었나 싶어요.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하셨을 때가 가장 즐거웠나요?
최근에 했던 일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일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건강하세요. 다음 주에 뵐게요. 감사합니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