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Notes

Unlock In-Depth Explanations & Exclusive Takeaways with Printable Lesson Notes

Unlock Lesson Notes and Transcripts for every single lesson. Sign Up for a Free Lifetime Account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안녕하세요? 여승혜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책을 좋아하세요? 저는 소설책을 즐겨 읽는 편입니다. 밤에 잠 들기 전에 침대 위에서 책장을 넘기다가 아침 해가 뜨는 것을 보고서야 잠 든 적도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매일같이 책을 접하고, 글을 읽으면서도 지금까지는 당연하게만 생각해 왔었습니다.
저희 할머니께서는 요즘 한글을 배우시느라 바쁘십니다. 할머니께서 어렸을 적은 일제 강점기였기에, 한국어 교육이 금지되었었고, 제대로 된 한글 교육을 받으실 기회가 없으셨다고 합니다. 할머니께선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문화회관에서 한글 강좌를 들으시고, 매일매일 일기 쓰는 숙제를 하십니다. 오늘부터 제가 할머니의 숙제를 봐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할머니의 그 동안의 일기 속에는 가끔씩 제 이야기도 쓰여 있었습니다. 오늘은 아침에 저, 그리고 어머니와 함께 목욕탕을 간 이야기가 적혀 있었습니다.
할머니께서 보여줄 게 있으시다며 편지 봉투 몇 장을 들고 나오셨습니다. 지난 할머니 생신 때 오랜만에 사촌동생들이 편지를 쓴 모양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사촌동생들과 할머니께 편지를 쓰고 나면 다 함께 할머니께 낭독해 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할머니께선 편지를 들여다보시며 어서 빨리 편지를 직접 읽어 보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글을 쓸 수 있고,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축복인가요? 세상에는 글을 읽고 씀으로 해서 즐길 수 있는 것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한 책, 마음을 전해 주는 편지, 심지어 이 블로그까지도 그렇지 않나요? 그럼 오늘은 한글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다음 시간에 또 봐요.

Comments

Hide